Windows 8 App 이야기

[Windows 8 App] 윈도우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fonch 2013. 1. 12. 13:31

Windows 8 App 에서 음악파일을 좀더 쉽게 재생하기 위해서는 음악 라이브러리에 음악파일이 위치해야 합니다. 이유는 App이 사용자의 모든 폴더에 접근할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권한이 없는 이유는? 당연히 보안상의 이유입니다. App이 사용자의 모든 폴더를 조회, 수정, 삭제 할 수 있다면 굉장히 위험하겠죠? (바이러스를 유포한다 거나, 개인정보를 수집한다거나 등등..)

그래서 Windows 8 에서는 App 이 라이브러리에 있는 파일에만 기본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물론 사용자가 파일을 열어 사용하는 경우에는 라이브러리에 추가되어있지 않은 경로라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App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했을 때 사용자가 선택해서 사용했던 일반 경로의 파일을 다시 사용할 수는 없겠죠? 보안상의 이유로 말입니다.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보안은 매우 민감하고 중요한 사항이니 App에서 자주 사용하는 파일이나 폴더(일반 적으로 문서, 비디오, 사진, 음악)는 라이브러리 폴더에 추가시켜 Windows 8 App 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그럼 라이브러리 폴더에 폴더를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폴더 선택
당연히 Target이 있어야겠죠? 우선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
저는 음악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폴더로 남도민요를 선택하였습니다ㅎㅎㅎㅎㅎ)

2.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 컨텍스트 메뉴에서 라이브러리에 포함” -> “라이브러리 선택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저는 남도민요 이기 때문에 음악 라이브러리를 선택하겠습니다. ^___________^)

3.   이게 끝입니다. 확인해보겠습니다.
좌측의 라이브러리 아래의 음악 폴더에 추가된 “[CD03] OSKC국악ㄷ” (흠흠스샷을 잘못찍었네요;;) 이 보이시나요?
우측의 폴더 내용에도 남도민요 폴더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그럼 앱에서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앱으로도 확인 할 수 있지만 제가 개발하여 현재(2013-01-12) Windows 앱스토어 등록 심사중인 Fonch Muzik Player 앱으로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
음악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파일들로 리스트를 생성하고, 선택해서 PlayList를 꾸밀 수 있습니다.)

5.   우측 상단의 추가하기를 선택하여 추가한 라이브러리의 파일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보이시나요? ㅎㅎㅎ 남도민요 폴더를 추가했지만 no title로 나오네요 ㅠㅠ

-    물론 다른 App 으로도 테스트 해보실 수 있습니다. Alsong App을 실행하여 두개의 파일을 추가합니다. 하나는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파일, 다른 하나는 라이브러리가 아닌 다른경로의 파일을 추가합니다. 그 상태에서 음악을 실행하면 두 곡 모두 잘 실행 됩니다. 하지만 App을 완전히 종료하고 음악을 다시 실행하면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음악만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App 아니니깐 글로 대충 ^^;;;)

 

결론은… Muzik App 많이 다운받아 주세요. ㅎㅎㅎㅎ

§ 참고 URL :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libraries-faq (라이브러리 폴더에 대한 MS 홈페이지)

§ Fonch Muzik 다운로드 URL : http://apps.microsoft.com/windows/ko-KR/app/fonch-muzik/f5aeb0ff-4d4f-4dcd-9160-cc2ac0bf22b6 (Windows 8 사용자만 다운 가능합니다.)